나의카테고리 : 공지사항과 활동소식
. 평론 .
인물형상부각의 새로운 기법
- 김혁의 소설 '어떤 개의 순애보'가 보여준 기법추구
겨울철 소설들의 공동한 특점은 소설창작의 모든 분야에서 새것에 대한 추구, 새것에 대한 발굴, 새롭게 단장하는데 모를 박고 자유롭고도 창조성적으로 하였다는 것이다. 우리 소설문학의 예술적매력은 창신에서 오고 우리 소설문학이 고속도로 발전하는 생명력도 창신에 있다는것을 이 번기 를 읽으면서 다시 한번 느끼게 되였다.
… 문학은 인간학이다. 문학의 묘사대상, 등장인물, 접수주체 모두가 인간이다. 인간학으로서의 소설문학도 인간을 쓰며 인간의 희로애락을 형상화하는것이다.
소설에서 부각되는 인간은 자기만이 갖는 얼굴, 자세, 목소리가 있는 개성화도니 인물로 되여야 한다. 개성화 된 인물을 부각하는 형상화수법과 기법은 생활의 론리대로 다양하고 풍부하다. 그러나 소설마다 자기의 기법이 있고 그것도 새로운것을 찾아 쓰고 있다. 이런 기법은 풍만한 인물형상부각에 이바지 된다. 이러한 미학원칙을 떠난 기법추구는 쓸모가 없다.
겨울철의 우리 소설들은 동물을 통하여 인물형상을 부각하는 새로운 기법을 발굴하고있다. 물론 이것은 새로운것이 아니다. 18세기 박지원의 소설 에서 범을 등장시키고 범의 꾸중을 통하여 북곽선생에 의하여 대표되는 량반들을 , 으로 풍자하고 농민들의 형상을 부각한것이다. 그러나 우리 문단을 놓고 말하면 동물을 통하여 인물을 부각한 소설은 상대적으로 많지 못한것이다.
이 번기 에 발표된 김혁의 소설 '어떤 개의 순애보'는 우화와 소설의 결합을 시도한 우수한 작품으로서 기법이 새롭다.
작품에서는 인격화한 라는 개를 등장시키고 그의 시각에서 파산되는 우리 농촌경제, 문을 닫게되는 농촌학교, 도시로 진군하는 농촌녀성과 농촌총각들의 고통, 돈벌이로 외국에 나가면서 사기당하는 등 변화되는 생활을 그려내고있다. 이것은 개의 입을 빌어 이루어지는 우화식 서술이다. 여기에서 소설은 착중하여 개의 주인인 소학교 교원과 그의 아들의 형상을 성공적으로 부각하였다.
소설에서는 또한 개의 진실한 마음과 아름다운 행위, 사랑에 대한 추구와 그것의 비참한 끝장 등을 소설의 화자가 서술한다. 개는 인간의 생활을 서술하고 소설의 화자는 개의 생활을 서술하며 이렇게 서로 교차되는 서술은 소설과 우화를 결합할수 있었고 부동한 측면에서 인간을 쓰고 그와 비유된 개의 순애보를 쓸수 있었다.
특별히 지적하고싶은것은 개를 통하여 인간을 그려내는 그 기법이 자연스럽고 생활의 론리에 맞으며 개의 생활방식과 인간의 생활방식을 유기적으로 내재적으로 련계시킨면에서 새롭다는것이다.
임범송 (연변대학 중문학부 교수)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